gameObject 2023. 11. 29. 13:52
728x90

파일 시스템

-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파일과 디렉터리는 모두 운영체제의 파일시스템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이 관리해주는 대상이다.

- 한 컴퓨터 내에 여러개의 파일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다.

- 기본적으로 데이터의 관점으로 보면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 덩어리일 뿐이다.

- 운영체제가 일목요연하게 관리해주는것이다.

 

파일과 디렉터리

1) 파일

 -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된 관련 정보의 집합, 의미있고 관련 있는 정보를 모은 논리적 단위

 - 파일을 이루는 정보

  -> 파일을 실행하기 위한 정보

  -> 부가정보

  ㄱ) 속성 (유형, 크기, 보호, 생성날짜, 마지막 접근 날짜, 수정날짜, 생성자, 소유자, 위치)

  ㄴ) 메타데이터: 위 속성들의 데이터

  -> 파일 연산을 위한 시스템 호출

 (파일을 다루는 모든 작업들은 전부 운영체제에 의해 이루어진다. 어떤 응용프로그램도 임의로 파일에 접근해서 조작할 수 없고 파일을 다루려면 운영체제에게 시스템 호출을 통해 부탁을 해야한다.)

(예시_ 파일생성 / 파일 삭제 / 파일 열기 / 닫기 / 읽기 / 쓰기 등)

 

2) 디렉터리

 - 윈도우에서는 폴더(folder)

 - 여러 계층으로 파일 및 폴더를 관리하는 구조이다.(트리 구조 디렉터리)

 

최상위 디렉터리 : 루트디렉터리라고 하며, /로 표시한다.

 

3) 경로

 - 디렉터리를 이용해 파일/디렉터리의 위치, 나아가 이름까지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이다.

 - 절대 경로와 상대경로가 있다.

  - 절대경로 : 루트디렉터리에서 파일까지 이르는 경루

  - 상대경로 : 현재 디렉터리에서 찾고자 하는 파일까지 이르는 경로

 - 같은 디렉터리에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 존재할 수는 없지만, 다른 디렉터리에는 가능하다.

 

- 디렉터리도 시스템호출을 통해 연산을 한다.(디렉터리 생성 / 삭제 / 열기 / 닫기 / 읽기 등)

 

** 파일과 디렉터리는 다른 존재같지만, 많은 운영체제에서 디렉터리는 그저 '특별한 형태의 파일'로 간주한다.

** 즉, 디렉터리는 그저 '포함된 정보가 조금 특별한 파일'이라고 볼 수 있다.

** 파일의 내부에는 파일과 관련된 정보가, 디렉터리에는 해당 디렉터리에 담겨있는 대상과 관련된 정보들이 담겨있다.(테이블 표로 보통 구성)

 

운영체제는 위 테이블 정보를 저장하는 파일을 디렉터리라고 간주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속성까지 명시하는 경우도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