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Unity

2022 LTS Component_컴포넌트 추가 변경

gameObject 2023. 11. 14. 20:20
728x90

MeshRenderer에서 Motion Vectors를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추가됨.

Motion Vector는 HDRP에서 사용되던 속성임.

한 프레임에서 다음 프레임으로 게임객체가 이동할때 (Vertex가 이동할때) 픽셀단위로 계산을 해주는 쉐이더

 

이것을 오브젝트 단에서 여러가지 방식으로 변경이 가능해졌다.

 

2D Sprite Shape Renderer Sort Point의 중심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

 

Line Renderer MaskInterection이 설정 가능해졌다.

원하는 영역에서만 이펙트 랜더러가 보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LineRenderer , TrailRenderer 둘다 가능

 

Lens Flare가 초보자들도 손쉽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변경되었다.

 

 

Video Player에서 Update Mode가 추가가 되었다.

Unscaled Game Time, 타임스케일을 조정해도 영향을 받지 않도록 가능.

 

Sorting Group 미세한 변경, Sort At Root

- 하이어라키창에서 자식으로 존재하는 소팅 그룹이더라도 이것을 체크하면 해당 오브젝트가 루트가 되어서 다시 정렬을 할 수 있게끔 되었다.

 

 

Rigidbody 2D

Layer Overrides가 추가되었다. Editor의 Physics 2D에서 매트릭스에서 설정해야했던 부분

 

이제는 개별적으로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굉장히 편리하다.

 

totalForce, totalTorque 추가

적용되어 있는 힘과 회전력을 볼 수 있고, 또 줄 수도 있게 되었다.

 

Collider 2D

Layer Overrides가 추가되었다. Editor의 Physics 2D에서 매트릭스에서 설정해야했던 부분

 

 

Joint 2D

Break Action이라는 새로운 속성이 추가됨

 

특정한 조건을 달성하면 Joint 2D를 지워야 하는것이 아니라

저 옵션을 통해 해제를 시켜줄 수 있다.

 

Tilemap Collider 2D 

Use Delaunay Mesh가 추가됨

 

최대한 정삼각형의 모양과 가깝게 분할하는 것을 델로네 삼각분할이라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깔끔하게 균형있는 콜라이드 메쉬로 바꾸겠다는 내용이다.

 

Rigidbody 3D

Layer Overrides 추가, 굳이 Physics에서 매트릭스를 건드리지 않아도 된다.

 

Collider 3D

1. Layer Overrides 추가

2. Provides Contacts 추가

 - Physics Debug에서 어떤 부분이 접촉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해졌다. (아래 사진의 초록 화살표)

 

Articulation Body

mesh에 대해서 중심을 잡고 자동적으로 질량을 잡아주는것 추가

Layer Override 추가

 

Navigation

큰 변화가 있었다.

 

다양한 애들이 추가된것을 볼 수 있다.

AI Navigation 패키지가 추가가 되어 이를 패키지매니저에서 설치를 해줘야 사용이 가능하다.

Unity의 

2021은 Navigation의 베이크라는 탭을 열고 Bake를 눌러야 네비메쉬를 깔았었는데

2022에서는 굳이 Navigation창을 열 필요 없이 오브젝트에서 NavMeshSurface 컴포넌트를 추가하여 깔수있다.

 

NavMesh Link

띄어져 있는 네비 메쉬들을 물리적으로 이어준다.

 

NavMeshModifier

타입을 바꿔준다고 한다. 여러가지 타입을 나눠서 사용하는 편이 많은데

그것을 굉장히 쉽게 해준다.

 

원하는 영역만 손쉽게 다른 타입으로 바꿀수있게 되었다.

 

단 오브젝트마다 하는게 아니라 영역에서 변경을 해주고 싶다면

NavMeshModifierVolume을 사용하면 된다.

 

쉽게쉽게 영역을 바꿀 수 있다.

 

2D Animation

아이콘 및 기능 정리가 되었다.

 

스프라이트 리졸브도 변경되었는데

테마를 변경하기가 쉬워졌다.

스킨을 만들때, 스프라이트 라이브러리를 여러개 만들어두고

스프라이트 리졸브를 잘 사용하면 손쉽게 여러가지 테마, 스킨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dK-TkSyM8U

 

728x90

'프로그래밍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메라와 컬링 이해  (1) 2023.11.14
Unity 2022 LTS 하이라이트 기능  (1) 2023.11.14
[유니티 Tip] Transform 트랜스폼  (0) 2023.11.14
내가 보고싶은 Unity 코리아 영상  (1) 2023.11.13
유니티 팁 & 트릭  (1) 2023.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