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반 교수님께서 설명해 주신 내용을 토대로 작성하였다.
간단한 설명
*팀이 존재한다는 가정
1. 모두가 논의하고
2. 기획자가 설계하고
3. 설계를 바탕으로
4. 파트별로 담당한 부분을 성공적으로 완료시킨다.
- 프로그램 파트 : 기능, 퀄리티 담당
- 그래픽 파트 : 시각 퀄리티 담당
- 기획 파트 : 결과물 완성도 담당
게임 제작과정
* 한국 온라인 게임 한정 / 대기업 기준 (체계적이고 세분화 되어있다.)
1. 제안서 PT
- 크게 2가지 방식
1) 직접 만들고 싶은 제안서를 작성하여 제안하는 방식
2) 위에서 만들어야하는 게임이 주어지는 방식
- 이 단계에서 게임의 전체그림이 계획되어 있어야 한다.
1) 유저에게 재미를 주는 부분
2) 돈을 벌 수단
--- 통과하게되면
2. 팀 셋팅 : 먼저 소규모 팀셋팅이 이루어진다.
- 프로토타입을 어떻게 만들것인지 계획에 따라 필요인원수, 필요직무가 정해진다.
3. 프로토타입 제작 : 게임의 핵심매력 빠르게 검증
- 매력포인트에 맞추어 힘을 준다.
- 이 시기는 BM이 제외되는 순수한? 개발단계
- 이론상 시스템 구조가 제대로 구현되어 실제 개발로 이어지면 좋지만, 빠른 검증이 우선이기 때문에 이때 만들어진 구조는 보통 버려진다.
4. 핵심 매력 검증
---- 통과하게 되면
5. 개발
1) 리더들의 계획에 따라 움직인다.
- 무엇을 언제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 결정된 방향성을 기준으로 마일스톤 계획에 의해 해야할 업무를 할당받는다.
2) PD는 프로젝트 전체의 선장이고, 1개의 컨텐츠에선 해당 기획자가 선장이다.
* 컨텐츠 1개 제작과정
- 브레인 스토밍
- 초안 기획
- 기획서 보완
- 개발
- 테스트
- 수정보완
- 컨텐츠 제작 완료
- 빌드테스트
- 수정보완
- 완료
* 참고용 파트 설명
PD | - | - | 프로젝트 총괄 책임자 |
프로그램파트 | 프로그램팀장 | - | 프로그램 총괄 책임자 |
클라이언트파트 | 클라파트장 | 클라 총괄 책임자 | |
클라프로그래머 | 클라 팀원 | ||
서버파트 | 서버파트장 | 서버 총괄 책임자 | |
서버프로그래머 | 서버 팀원 | ||
기획파트 | 기획팀장 | - | 기획 총괄 책임자 |
인게임파트 | - | 게임 플레이와 관련된 기획 | |
아웃게임파트 | - | 외적인 기획 | |
벨런스파트 | - | 게임 벨런스 담당 | |
그래픽파트 | 그래픽팀장 (AD) | - | 그래픽 총괄 책임자 |
기술파트 (TA) | - | 그래픽의 기술적 부분 담당 | |
원화파트 | 캐릭터원화 | PC / NPC 담당 | |
배경원화 | 배경 담당 | ||
3D 파트 | 캐릭터모델러 | 캐릭터 모델링 & 맵핑 담당 | |
배경모델러 | 배경 모델링 & 맵핑 담당 | ||
UI 파트 | - | 유저 인터페이스 담당 | |
이펙트 파트 | - | 특수효과 담당 | |
애니메이션 파트 | - | 캐릭터/배경 애니메이션 담당 | |
사운드파트 | - | - | 사운드 제작 담당 |
6. 테스트 : 개발중 필요할때마다 공식 테스트를 거친다.
1) 공식적인 테스트가 진행되기 전에는 항상 QA과정이 진행됨
ㄱ) QA 종류
- FUN QA : 게임의 재미를 집중적으로 분석
- 기능 QA : 게임의 각종 컨텐츠가 기획서대로 제대로 구현되고 있는지 확인
- 벨런스 QA : 게임 플레이의 공정성 문제 / 게임 내 경제가 원활한지 확인
ㄴ) QA는 위험 요인이 될 만한 문제점을 찾아내는 역할도 한다.
ㄷ) 개선점을 제시하거나 수정/보완된 사항이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여부또한 다시 검수한다.
2) 테스트 종류 : 프리알파테스트, 사내테스트, 프리 오픈베타 테스트 등등 명칭이 많다. 크게 구분하면 아래와 같다.
ㄱ) 알파테스트
- 개발팀 혹은 회사 내부 또는 일부 유저만을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
- 개발중인 상태에서 진행하는 테스트를 말한다.
- ex) FGT(Focus Group Test) 게임 전반적인 이해도가 있는 소수 그룹으로 진행하는 테스트, 한정기간 진행되며 특정 주제를 정해놓고 테스트 해보는 형태이다 ( 벨런스, 재미, 등등)
ㄴ) 베타테스트
- 꽤 개발이 많이 된, 혹은 거의 완료된 상태에서 주로 유저들을 대상으로 하는 테스트
- ex) 대표 테스트
- CBT (Closed Beta Test) 비교적 다수의 유저들을 선발하여 진행
- OBT (Open Beta Test) 많은 유저들이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테스트
- 서버가 중요한 MMORPG 같은 경우는 각 테스트에 아래 항목이 포함되어 있을것 (스트레스 테스트 : 서버 문제 확인)
** 테스트의 목적 : 테스터로부터 양질의 피드백을 수집하여 게임 개발에 반영 -> 완성도를 높이는것이 궁극 목적이다.
7. 운영 준비
- 사업팀의 마케팅 관련 업무진행 (마케팅 관련 업무는 개발 도중 수시 회의를 통해 진행된다.)
- 운영팀의 운영관련 업무 진행 (운영을 위해 필요한 각종 사항들이 개발 막바지에 수시로 회의를 통해 진행)
8. 오픈(발매)
- 운영 : 사업팀 / 운영팀과 긴밀하게 협업하여 갖가지 업데이트 진행
- 패치 : 각종 버그 수정, 벨런스 수정 등등 원활한 게임플레이를 위한 수정/보완을 진행
*** 게임에 매력을 느껴 운영에 관여하고 싶은 업체가 있다면 접촉하여 퍼블리싱 논의 진행
- 시점, 시기는 정해진바 없다. : 제안서 단계부터 진행될 수도 있고, 모두 개발후 진행될 수도 있다.
- 퍼블리싱을 진행하는 의도는 다양하다. : 전문적인 운영 / 개발자금의 확보 등등
과정 중 중요한 사항은 소통이다.
1. 논의 시 최대한 예의를 지킨다.
2. 서로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존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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